티스토리 뷰
목차
연간 대중교통 인원이 3,300만 명에 달하고 그중 10%에 해당하는 330만 명이 대중교통을 일상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상당수가 대중교통을 매일 이용하는 셈이며, 이러한 고정 지출비용인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를 알아보자.
1. 어플 가입 준비
최근 1개월 이내 발급된 주민등록등·초본(혜택은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되므로,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이 반드시 필요), 주소지 확인 후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보상이 지급된다.
※ 1개월 경과한 주민등록등초·본은 인정되지 않는다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삭제 후 등록 한다.
2. 알뜰교통카드 종류
특정 카드사로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했다면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카드사마다 할인률이 다르고 이용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카드 상세안내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사용가능한 카드를 확인할 수 있다.
알뜰교통카드 카드종류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모바일 캐시비, 모바일페이 원패스의 경우 발급된 카드를 어플에 등록하면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캐시비의 경우 선불형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하며, 후불형 교통카드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으니 꼭 확인하기 바란다.
3.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사업 대상지역
알뜰교통카드는 전국에서 사용가능하나 마일리지 지원사업 대상지역이 확대되지 않은 곳도 있으니,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4.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법
알뜰 교통카드는 전국에서 사용 가능하며, 주민등록상 주소지 검증 후 마일리지가 지급된다. 대중교통 이용일로 4일~최대 10일 후 마일리지가 적립되며 플라스틱 실물카드를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버스, 지하철을 이용 시 보행,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따라 20%의 마일리지가 적립되고,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에는 마일리지가 2배 적립된다. 저소득층과 청년층(만 19세~34세)의 경우 23년 1월부터 1회 교통비별 증액된 금액이 적립된다
마일리지를 받기 위해선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실적이 있어야 하고 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해 '출발'버튼 클릭->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도착지에서 '도착'버튼을 클릭해야 한다. 출발 도착 클릭하지 않으면 적립이 되지 않는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알뜰교통카드 잔액을 충전하여 사용하거나 카드사를 통해 현금 캐시백 할 수 있다. 신청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홈페이지(www.alcard.kr)에서 가능하다.